ISO감도
디지털 카메라의 경우 ISO감도는 디지털카메라가 빛을 포착 능력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디지털 카메라는 촬상소자에 닿는 빛을 전기신호로 바꾸어 처리합니다.
ISO감도를 올리는 것은 전기신호를 증폭하는 것입니다. ISO감도를 2배로 하면 전기신호는 2배가 됩니다.
ISO감도를 2배로 하면 촬상소자에 해당하는 빛의 양을 절반으로도 적정 노출이 됩니다.
즉, ISO감도를 ISO100에서 ISO200에 올리면, 같은 조리개 구경치(F치)이면 2배 빠른 셔터속도에서 촬영 수 있습니다. ISO200에서 ISO400에 올린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어두운 실내 등에서는 셔터속도가 늦어 손 떨림이나 피사체 흔들림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ISO감도를 올리면, 셔터속도를 빠르게 하여 흔들림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어두운 씬에서 ISO감도를 올리면 좋다」라고 하는 것은 이 때문입니다.
ISO감도는 촬영자가 정할 수도 있고, 카메라가 자동적으로 결정하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어두운 씬에서 ISO 감도를 올린다
어두운 장소에서 자전거를 타는 인물을 촬영했습니다.
ISO감도가 낮으면, 적정 노출하기 위한 셔터속도가 늦어 피사체 흔들림이 발생합니다.
ISO감도가 높으면, 빠른 셔터속도에서도 적정 노출이 되므로, 자전거의 움직임을 멈춘 사진으로 촬영할 수 있습니다.
어두운 장소에서 플래시를 사용하지 않고 촬영한다
밤 등 어두운 곳에서도 플래시를 사용하면 인물을 밝게 촬영할 수 있습니다.
다만, 플래시로 밝게 할 수 있는 범위는 한정되어 있습니다.
ISO감도를 올리면, 플래시를 사용하지 않아도, 인물도 배경도 적정 노출로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ISO감도를 올리면, 모래알과 같은 거침이 발생할 수 있다 ISO감도를 올리면 셔터속도를 빨르게 할 수 있어 손 떨림이나 피사체 흔들림을 막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언제라도 ISO감도를 올려 촬영하면 좋겠네?」라고 생각하실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ISO감도를 올리면 사진에 모래알과 같은 거친 화질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ISO감도를 올리는 것은 전기신호를 증폭하는 것입니다. 신호가 증폭될 때 노이즈도 증폭되기 때문에, ISO감도를 올릴 만큼, 노이즈가 증가되어, 거칠어 지는 현상이 두드러지게 됩니다. 이는 어느 디지털카메라에서도 다 같이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흔들림을 방지하기 위하여 필요하다면 ISO감도를 올리고, 필요가 없으면 ISO감도는 올리지 않음」 을 추천합니다. |
---|
카메라에서의 표시예
ISO감도:
ISO200、400、800、1600、3200 과 같이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