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Nikon Corporation
Capture NX-D란?
RAW 현상이란
RAW파일은 디지털 카메라로 촬영할 수 있는 화상 파일 형식의 하나. JPEG, TIFF 같은 파일 형식의 화상은 촬영 뒤에 특별한 처리를 가하지 않고 그대로 PC등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한편, RAW파일은 촬상 소자의 「생(RAW) 」데이터와 촬영시의 설정 정보를 그대로 파일화한 것이므로, 이 화상으로 보려면 현상 처리가 필요합니다. 이것은 이른바 은염 카메라로 촬영한 필름을 현상하는 것과 같은 이미지입니다.
RAW현상에는 JPEG과 TIFF에서는 촬영 후에 변경할 수 없는 화이트 밸런스나 노출, 픽쳐 컨트롤을 사용한 색 표현의 설정 등을, 촬영 후에도 화질을 떨어뜨리는 일 없이 변경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촬영을 마친 뒤, 고 화질을 유지한 채, 자신의 이미지로 하는 작품 만들기에 마음 가는 대로 자유롭게 컨트롤 할 수가 있게 됩니다. 완성된 영상을 출력하는 것은 물론, 16비트 TIFF로 퀄리티가 높고, 매끄러운 계조를 유지한 고품질 파일 출력도 가능합니다.
NIKKOR렌즈, 니콘 카메라를 이용한 촬영은, 최종 마무리를 하려면,Capture NX-D의 작업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처음 RAW현상에 도전하고 싶으신 분이나, RAW현상을 늘 하던 분들도 쾌적하게 사용할 수Capture NX-D로, 니콘 퀄리티로 추구하는 자신의 사진 세계를 추구하는, 즉 이 그림 만들기의 세계를 마음껏 즐겨보세요.
사이드 카 형식의 워크 플로우
워크플로우
Capture NX-D는 지금까지의 NEF, NRW라는 파일에 직접 조정 내용을 적용하는 형식이 아니라, 조정 내용을 조정 파일(사이드 카 파일)로 관리하는 형식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원래의 사진 파일에는 조정 내용을 포함한 쓰기 반환을 하지 않고,Capture NX-D에서 오픈 했을 때 그대로의 상태로, 비파괴로 유지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파일 사이즈가 큰 RAW화상에 조정 내용을 쓰기 반환 처리를 하는 시간이 필요 없게 되어, 작업 효율이 향상됩니다.
또한, 이 형식을 채용함으로써, 일괄 처리의 설정 없이, 섬네일 상에서 선택한 복수의 파일 조정도 실현됩니다. 예를 들면, 스튜디오 촬영 등에서 그레이 차트를 촬영한 화상을 바탕으로 화이트 밸런스를 조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물론, 조정 내용을 저장한 것을 바탕으로 대량의 화상을 한번에 변환 처리하는 배치 처리에도 대응하고 있습니다. 배치 처리 중에는 처리 대기, 처리 완료의 상황이 파일 이름으로 목록 표시되므로, 작업 진척을 용이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View NX 2, Capture NX 2 와의 데이터 보존 방식의 차이
ViewNX 2, Capture NX 2는 카메라로 촬영한 직후의 파일 상태로 되돌릴 수 없는 NEF파일 쓰기는 방식입니다. 한편,Capture NX-D에서는 오리지널 RAW 비파괴 사이드 카 파일 방식의 채용에 의해, 별명으로서 보존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른 애플리케이션에서 열기 위한 TIFF, JPEG로의 변환도 불필요하게 되어, RAW현상 후의 워크 플로가 원활하게 됩니다.
또한, 조정 파일(사이드 카 파일)과 화상 파일은 파일 이름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 때문에, 화상 파일 이동 등은Capture NX-D내의 폴더 트리 상에서 실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최신의 픽처 컨트롤 [플랫]을
모든 RAW화상(NEF파일만*)에 적용 가능
Capture NX-D에서는, 촬영 시에 했던 설정과 관계 없이, 화상에 적용된 픽처 컨트롤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D810보다 이전에 발매된 카메라로 촬영한 RAW화상(NEF파일만*)에도 최신 픽처 컨트롤 [플랫]을 적용할 수 있으므로, RAW현상의 소재에 최적인 [플랫]이 가지는 풍부한 정보를 마음껏 활용할 수 있습니다.
픽처 컨트롤 시스템에 대한 상세한 정보는 이쪽으로픽처 컨트롤을 자유롭게 변경 가능.
새 픽쳐 컨트롤 [플랫], 새 조정 항목 [선명도]도 사용 가능.
조정 스텝은 1에서 0.25까지 세분화.
Capture NX-D에서는, 노출 보정이나 화이트 밸런스 등의 조정을 하면서, 픽쳐 컨트롤의 [윤곽 강조] [콘트라스트] [밝기] [색의 농도(채도)] [색상]등의 조정이 가능합니다. Capture NX-D의 픽처 컨트롤의 설정을 「카메라 호환」에서 「최신 픽처 컨트롤」로 바꾸면, 어느 니콘 디지털 카메라로 촬영한 RAW화상(NEF파일만*)일지라도, 새롭게 출현한 RAW현상의 소재에 최적인 [플랫]이나, 화상의 클리어감을 조절할 수 있는 [선명도]의 사용이 가능하게 됩니다. 더욱이 수동 조정 항목에 대해서는 조정 스텝이 1부터 0.25로 세분화되므로, 그림 만들기의 베이스가 되는 픽처 컨트롤을 보다 자유자재로 조정이 가능합니다. 또한, [밝기]의 조정 범위는, -1~+1부터 -1.5~+1.5로 확대됩니다.
항상 최신 픽처 컨트롤을 사용하려면
화상에 관계 없이, 항상 「최신 픽처 컨트롤」을 사용하고 싶은 경우에는, 메뉴 바 「툴」에서 「환경 설정」윈도우를 열어, 「컬러 프로세스」를 「최신 픽처 컨트롤」로 설정합니다.
Capture NX-D에서 사용하는 픽처 컨트롤을 「카메라 호환」으로 할까 「최신 픽처 컨트롤」로 할 것인지, 화상마다 선택하고 싶은 경우는, 위와 같이 픽처 컨트롤 팔레트로 설정을 바꾸면 됩니다.
조정된 픽쳐 컨트롤은 등록시켜 다른 사진에 적용 가능.
조정한 픽처 컨트롤의 설정 값은Capture NX-D내에 등록시켜 두는 것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D810보다 전에 발매된 니콘 디지털 일안 리프 카메라로 촬영한 RAW화상(NEF파일만*)에, 보존해 둔, 조정 작업이 완료된 그 [플랫]의 설정이나, [선명도]등의 조정 값을 그대로 가져와 적용하는 것이 가능하게 됩니다. ※.
※Capture NX-D상에서 보존한 픽처 컨트롤의 조정 값은, 카메라로 임포트시켜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Picture Control Utility 2와의 제휴.
자신 취향의 픽처 컨트롤(커스텀 픽처 컨트롤)이 작성 가능한 Picture Control Utility 2. 동일한 컴퓨터 내의 Picture Control Utility 2에서 작성한 [커스텀 픽처 컨트롤]은 Capture NX-D에 자동으로 등록됩니다. Capture NX-D의 픽처 컨트롤 리스트에 표시되므로, 이를 선택함으로써 현상, 편집 중의 화상에 적용 가능합니다. Picture Control Utility 2는 단독으로도 실행할 수 있으나 Capture NX-D에서도 기동할 수 있습니다.
Picture Control Utility 2의 상세한 정보는 이쪽으로*다음 카메라로 촬영된 NEF파일은 제외. COOLPIX 8800, 8700, 8400, 5700, 5400, 5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