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에는 [스탠다드] [플랫][뉴트럴][비비드][모노크롬][포트레이트][풍경]의 7종류의 픽쳐컨트롤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이런 스타일로 촬영하고 싶다」라는 확실한 표현 의도를 가지고 있다면, 다음에서 그것에 가까운 픽쳐컨트롤을 선택하고, 더욱이 미세조정을 더하여, 자신의 생각하고 있던 그 스타일 대로 사진 분위기를 만들어 보세요. 「그림 만들기가 뭐지? 분위기 있게 잘 찍고 싶은데, 어떤 픽쳐컨트롤을 선택해야 좋을지 모르겠다 할지 모르겠다」 하는 사람이라면, 먼저 7종류의 픽쳐컨트롤을 차례대로 사용해 보고, 그 각각의 차이점을 체감해 보세요. 「픽쳐컨트롤을 바꾸면, 이렇게 사진이나 동영상의 분위기가 바뀌는구나!」하고 느낌이 온 사람이라면, 이미 그 시점은 「그림 만들기」의 입구, 무한으로 넓어지는 「그림 만들기」의 세계로 들어선 것이 됩니다. 자, 이제부터 니콘 픽처 컨트롤 시스템과 함께 당신만의 그림 만들기, 즉 자신이 생각하는 스타일대로의 사진을 완성시키는 「그림 만들기」를 찾아 나서 봅시다. .

※D810이후에 발매된 카메라, Picture Control Utility 2, ViewNX 2, Capture NX-D의 대응(2014년 6월 26일 현재).

●촬영 모드를 [오토],[발광 금지 오토] 및 각 씬 모드로 설정하고 있을 때는 카메라가 픽쳐컨트롤을 자동적으로 설정하기 때문에, 임의로 변경할 수 없습니다. 다만, 「RAW」를 포함한 화질 모드로 촬영해 두면, RAW(NEF)파일에 대해서는 Capture NX-D를 이용하여 촬영 후에도 픽쳐컨트롤을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