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도도 피사체도 정했는데, 막상 찍고 보면 이미지와 다르다. 그런 경험 없나요? 사진을 생각하던 대로의 이미지에 가깝도록 하기 위해서는, 니콘의 픽쳐컨트롤 시스템을 활용해 봅시다.

픽쳐컨트롤 시스템을 사용한 그림 만들기는, 우선7가지 픽쳐컨트롤에서 표현 의도에 가장 가까운 픽쳐컨트롤을 선택하는 데서 시작합니다. 그리고, 선택한 픽쳐컨트롤의 파라미터([콘트라스트][색의 농도(채도)][명료도]([밝기][색조(색상)][윤곽 강조])를 조정하여 보다 생각하고 있던 이미지에 가깝게 마무리되는 이미지로 몰고 갈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카메라 내의 각 파라미터를 사용하여 조정을 할 때의 기본적인 절차를 소개합니다. 그림 만들기에 처음 도전하시는 분은, 우선, 이쪽의 내용으로 픽쳐컨트롤 시스템을 사용한 그림 만들기의 흐름을 잡고 보세요.
※D810이후에 발매된 카메라, Picture Control Utility 2, ViewNX 2, Capture NX-D의 대응(2014년 6월 26일 현재).

Step 1 그림 만들기의 베이스를 결정하는 [콘트라스트]와 [색의 농도(채도)]을 조정해 봅시다.

그림 만들기를 부드럽게 진행하려면[콘트라스트][색의 농도(채도)]을 처음으로 조정하는 게 좋습니다. 이 2개를 먼저 조정하면, 외형의 인상을 크게 바꿀 수 있습니다. 표현 의도에 가장 가까운 픽쳐컨트롤을 선택하면, 조정 화면에 가서 [콘트라스트]와 [색의 농도(채도)]을 조정해 주세요. 취향의 상태에 조정이 되었으면, 그것이 그림 만들기의 기초가 됩니다. 그림 만들기의 베이스를 확실히 결정하면, 그 외 다른 조정은 실패 없이 원활하게 조정이 가능케 됩니다.

MENU 또는 픽쳐컨트롤 버튼에서, 픽쳐컨트롤을 선택

조정화면에서 [컨트라스트]와 [색의 농도 (채도)]를 조정하여, 그림 만들기의 베이스를 결정한다.

  • ●모니터의 화상은 D810의 것입니다. 기종에 따라서는 화면의 디자인이 다릅니다. 또한, 사용할 수 없는(표시되지 않는) 항목이 있습니다.

[컨트라스트]와 [색의 농도(채도)]의 조정 값을 바꾸면 화상은 어떻게 변화되나?

[컨트라스트]와 [색의 농도(채도)]의 조정 치의 조합에 의해 그림 만들기의 차이를, 실제 사진으로 소개합니다. 조정 치를 강하게 하거나 약하게 하면, 그림 만들기가 어떻게 변화 하는지를 봐 주세요. 같은 조정 치의 조합이더라도, 어떤 픽쳐컨트롤을 베이스로 선택하느냐에 따라 사진의 마무리가 다릅니다. 각 픽쳐컨트롤의 탭을 클릭하여, 그 차이를 살펴 보세요.

[스탠다드]의 경우

[뉴트럴]의 경우

[플랫]의 경우

[포트레이트]의 경우

[풍경]의 경우

[비비드]의 경우

Step 2 [명료도]를 조정해 봅시다.

[컨트라스트]와 [색의 농도(채도)]을 조정하여, 그림 만들기의 토대가 정해졌다면, 다음은 [명료도]※를 조정해 봅시다. 플러스로 조정하면 화상의 클리어감이 증가하고, 피사체에 신축성과 입체감이 보여집니다. 반대로 마이너스로 조정하면, 푸근한 환상적인 분위기가 강해집니다.

※라이브 뷰에서 [명료도]를 변경한 경우, 조정 치는 적용되지만, 라이브 뷰 화면에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명료도]에 대해서는 이쪽으로

Step 3 [윤곽강조],[밝기],[색상]을 필요에 따라 조정 합니다.

[컨트라스트][색의 농도(채도)][명료도]의 조정으로 대략적인 그림 만들기는 완성입니다. 그 외 다른[윤곽강조][밝기][색상]에 대해서는 필요에 따라 조정해 주세요.

더욱 잘 만들려면 ― Capture NX-D를 사용한 RAW현상

니콘 RAW개발 소프트웨어 Capture NX-D(니콘의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를 사용하면, 촬영 후 픽쳐컨트롤의 변경은 자유자재로 가능합니다. RAW화상(NEF/NRW)을 베이스로 하면, 보다 자유도가 높은 그림 만들기가 가능합니다.

RAW화상의 파일인 NEF파일이나 NRW파일은, 디지털 카메라에서 촬영 가능한 화상 파일 형식의 하나입니다. JPEG 파일 화상은 촬영 시에 카메라 내에서 현상 처리되어, 촬영 화상을 그대로 이용할 수 있지만, RAW화상의 파일은 촬상 소자로부터의 「생 데이터」와 촬영시의 정보를 그대로 파일화한 것이므로, 그 자체 그대로는 사진으로 바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사진으로 활용하려면, 카메라 내에서의 RAW현상을 하거나, 또는 PC에서 RAW 현상 소프트웨어에 의한 현상 처리가 필요합니다. RAW 포맷 파일은 촬영 후에도 그 파일에서 화이트밸런스나 노출의 변경, 톤 커브※1의 조정이 가능하고, 컬러 컨트롤을 하여도 화질이 저하되지 않는 등의 큰 메리트가 있습니다.

Capture NX-D에 의한 RAW현상은, 촬영 시 카메라에서 행한 픽쳐컨트롤의 설정이나 조정은 촬영 후에도 변경이 가능합니다. 카메라에서 설정한 픽쳐컨트롤은 다른 픽쳐컨트롤로 변경이 가능하고, 더욱이 조정이 가능합니다.
또한, 촬영에 사용한 니콘 디지털 카메라의 기종을 불문하고, RAW화상(NEF파일만※2)에 대한여 최신 픽쳐컨트롤을 적용 가능. [플랫]이나 [명료도]가 탑재되어 있지 않은 니콘 디지털 카메라를 사용에서도 Capture NX-D에서는 이를 이용한 그림 만들기가 가능합니다.

  • ※1 밝기나 색상을 조절할 수 있는 툴의 것. 커브를 움직이면 거기에 연동하여 화상도 변화하므로 감각적으로 자유롭게 조정 가능.
  • ※2 다음 카메라에서 촬영된 NEF파일은 제외. COOLPIX 8800,8700,8400,5700,5400,5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