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일안레프카메라의 기초지식

조리개 구경치와 셔터 속도의 조합

조리개 구경 치와 셔터 속도의 조합으로 사진의 노출은 바뀝니다.
(ISO감도도 노출을 결정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지만, 여기에서는 ISO감도를 고정시켜 이야기를 진행합니다.)

조리개 치를 크게 하면(F22,F32…), 그 만큼 촬상소자에 비치는 상은 어두워지지만, 그만큼 셔터속도를 저속으로 하면 적정 노출 수 있습니다.
반대로, 조리개 치를 적게 하고(F1.4,F2…), 셔터속도를 고속으로 해도 적정 노출 수 있습니다.
즉, 적정 노출이 되는 조리개 구경치와 셔터 속도의 조합은 (한가지가 아니라) 몇 가지가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조리개 치가 F4에서 셔터속도가 1/250초의 조합으로 적정 노출이 되는 피사체가 있다고 할 때,
이때, 조리개 치를 F5.6으로 하여 개방 크기를 한 단계 조여 주고, 셔터속도를 한 단계 더 늦은 1/125초도 적정 노출의 사진이 촬영 될 수 있습니다.
조리개 치가 F8, 셔터속도가 1/60초 로 해도, 조리개 치가 F11에서 셔터속도가 1/30초 때도 마찬가지로 같은 적정 노출이 얻어집니다.

조리개 치 F4, 셔터속도 1/250초와 같은 노출이 되도록 조리개 구경치와 셔터 속도의 조합

조리개 치
F16
F11
F8
F5.6
F4
F2.8
F2
F1.4
셔터속도(초)
1/15
1/30
1/60
1/125
1/250
1/500
1/1000
1/2000

조리개 치를 조정했을 때는, 거기에 적합할 만큼의 셔터속도를 조정해 주면, 어떤 조합으로도 적정 노출의 사진이 됩니다.
그러나, 조리개 치를 바꾸면 피사계 심도가 바뀌고, 셔터속도를 바꾸면 움직이고 있는 피사체의 움직임의 상태가 바뀝니다.
즉, 피사계 심도를 고려하여 조리개 치를 조정하거나, 생동감을 끌어내기 위하여 셔터속도를 조정하는 것입니다.
※초점을 맞춘 위치에 대해서, 그 전후의 초점이 맞아 있는 것처럼 보이는 범위를 「피사계 심도」라고 합니다.

조리개 치를 크게하고, 셔터속도를 저속으로 한 경우

  • 일러스트 이미지입니다. (일본어 풀래시 영상이어서 글씨가 깨지거나 보이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점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조리개 치를 적게하고, 셔터속도를 빠르게 한 경우

  • 일러스트 이미지입니다. (일본어 풀래시 영상이어서 글씨가 깨지거나 보이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점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大きい조리개치、느린 셔터 속도
큰 조리개 치、저속셔터 속도
셔터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분수의 궤적이 흐르고 있습니다.
조리개 치가 크기 때문에, 피사계 심도가 깊어졌으며 배경도 초점이 맞아 보입니다.
小さい조리개치、빠른 셔터 속도
작은 조리개 치、고속 셔터속도
셔터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물방울이 멈추어 있습니다.
조리개 치가 작기 때문에, 피사계 심도가 얕아져, 배경에 흐림 효과가 나타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