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일안레프카메라의 기초지식

촬영모드 P、S、A、M(노출모드)

「촬영모드」에는 「오토 모드」와 「씬 모드」와 「P, S, A, M모드」가 있습니다.
「오토 모드」,「씬 모드」란 조리개 구경치(F치)와 셔터속도를 카메라가 조정합니다.
「P, S, A, M모드」는 노출모드이라고도 불리며, 노출을 결정하기 위하여, 촬영자가 조리개 치와 셔터속도의 어떤 요소를 어떻게 조정할지를 선택하는 노출 모드입니다.

•P모드(프로그램 오토)

적정 노출 되도록 조리개 치와 셔터속도를 카메라가 자동적으로 결정합니다.
단, 노출을 일정하게 한 채로, 촬영자가 조리개 치와 셔터 속도의 조합을 바꿀 수 있습니다.
이것을 프로그램 시프트라고 합니다.

•S모드(셔터 우선 오토)

촬영자가 선택한 셔터속도에 대하여, 적정 노출이 되는 조리개 치를 카메라가 자동적으로 설정해 줍니다.

•A모드(조리개 우선 오토)

촬영자가 선택한 조리개 치에 대하여, 적정 노출이 되는 셔터속도를 카메라가 자동적으로 설정 해 줍니다.

※P, S, A의 어느 모드를 선택해도 노출은 적정 노출이 됩니다.

•M모드(매뉴얼 노출)

조리개 치도 셔터속도도 촬영자가 직접 선택할 수 있으므로 사진 표현의 폭은 커집니다.
그러나 조합을 잘못 맞추면, 지나치게 밝은 사진과 너무 어둡게된 사진이 되어 버립니다. 이를 노출 오버 또는 노출 언더이라고 부릅니다.
이 때문에 카메라의 노출 인디케이터를 보면서, 조리개 치와 셔터 속도의 조합의 적정 노출을 결정을 추천합니다.

촬영모드
셔터속도
조리개 치
P(프로그램 오토)
카메라가 결정
카메라가 결정
S(셔터우선 오토)
촬영자가 결정
카메라가 결정
A(조리개우선 오토)
카메라가 결정
촬영자가 결정
M(매뉴얼)
촬영자가 결정
촬영자가 결정
S모드에서는 셔터속도를 빠르게 하거나, 너무도 늦게 하지 않도록 주의
셔터속도를 촬영자가 결정하는 S모드에서는 적정 노출이 되는 조리개 치를 카메라가 자동적으로 결정합니다. 그러나 셔터속도는 30초에서 1/4000초 등과 같이 매우 설정 범위가 넓고, 선택한 셔터속도에 따라서는 조리개 치가 대응하지 못해 적정 노출이 얻을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두운 실내에서 셔터속도를 1/4000초 등으로 하면, 조리개 치를 최소(F1.4, F2…)로 하여 촬상소자에 비치는 상을 더욱 밝게 한다 해도, 촬상소자에 닿는 빛의 시간이 너무 짧기 때문에 너무 어두운(노출 언더)사진이 되어 버립니다.
이때 조리개 치의 표시는 「Lo」가 됩니다.
반대로, 낮의 실외에서 셔터속도를 1초 등으로 해 버리면, 조리개 치(F22,F32…)를 최대로 하여, 촬상소자 위에 비치는 상을 가장 어둡게 한다 해도 촬상소자에 빛이 닿는 시간이 길어, 너무 밝아져 버린(노출 오버)사진이 되어 버립니다.
이때, 조리개 치의 표시는 「Hi」가 됩니다.
露出アンダー
노출 언더
露出オーバー
노출 오버

S모드를 사용할 때는, 렌즈 측으로 설정할 수 있는 조리개 치의 범위에 주의하여 노출 오버나 노출 언더에 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카메라에서의 표시예

카메라의 인포화면
카메라의 인포화면

촬영모드:

P(프로그램 오토)、S(셔터우선 오토)、A(조리개우선 오토)、M(매뉴얼)과 같이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