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kon Digital SLR Camera Guide


정지화상촬영

동화상 촬영

풀 HD 무비

 

풀 HD 60p대응. 크리에이티브한 동화상 촬영이 간단하고, 아름다운 니콘의 D무비

무심한 일상의 한 장면도, 특별한 하루도, D5300의 동화상 기능을 사용하면 아름답고 선명하게 남겨 놓을 수 있다. D5300의 D무비는 움직임의 빠른 피사체를 매끄럽게 재현할 수 있는 1920×1080:60p의 풀 HD에 대응한다. 유효 화소수 2416만 화소의 CMOS센서와 화상 처리 엔진 EXPEED 4의 제휴로, 노이즈나 의색, 모아레를 억제시킨 해상 감 높은 영상을 제공한다.

무비
사용렌즈: AF-S DX NIKKOR 18-140mm f/3.5-5.6G ED VR

종류가 풍부한 NIKKOR렌즈를 사용하여, 마치 영화의 한 장면 같은 한 수 위의 작품을 간단히 만들 수도 있다. 또한, 스페셜 이펙트 모드와 베리 앵글 액정 모니터를 조합하여 사용하면, D5300만의 매력적이고 독특한 동화상 촬영을 즐길 수 있다.

카메라 내에는 동화상 편집 기능도 탑재하고 있으며, 사진과 동화상이 함께 들어간 쇼트 필름의 작성도 가볍게 가능하다.

우측의 영상은 [1920×1080:60p]에서 촬영한 영상을 Flash Video 형식으로 변환한 것으로 D 무비 본래의 화질과는 다르다. 음성도 나오므로 음량을 조절하여 보시기바란다.

 

소리도 깨끗하게. 내장 스테레오 마이크 탑재


사용렌즈: AF-S DX NIKKOR 18-140mm f/3.5-5.6G ED VR

동화상 촬영에서는 소리도 작품의 질에 큰 영향을 준다. D5300은 카메라 본체에 입체적인 고 음질로 녹음할 수 있는 스테레오 마이크를 내장하고 있다. 마이크 감도는 오토에서도, 매뉴얼(1~20에서 조정)에서도 선택 가능하다.

수동 설정 시에서는 공연장 등 주위의 소리가 클 때에는 낮은 레벨(작은 수치), 물 소리 등 조용한 장소에서의 환경 소리 녹음에는 높은 레벨(큰 수치)로 설정한다.

이 영상은 [1920×1080:60p]에서 촬영한 영상을 Flash Video 형식으로 변환한 것으로 D 무비 본래의 화질과는 다르다. 음성이 나오므로 음량을 조절하여 보시기바란다.

 

스테레오 마이크로폰 ME-1(별매)

마이크로폰

동화상의 기록에는 비디오 못지 않게 오디오도 매우 중요한 기록 요소이다. 보다 더욱 고음질로 스테레오 녹음을 즐기고 싶은 경우에는 스테레오 마이크로폰 ME-1의 사용을 추천한다.

ME-1을 사용하면, 동화상 촬영 중에 오토 포커스로 초점을 조작할 때 생기는 렌즈의 진동 노이즈가 녹음되는 것을 경감시킬 수 있다. 내장 스테레오 마이크와 마찬가지로 마이크의 감도 설정이 가능하다.

 

 

풀 HD 무비, 1920×1080, 60P

디지털 카메라의 동화상 성능이 풀 HD 무비, 1920×1080, 60P까지의 해상도를 지원한다. 이는 바로 방송용 및 영화용 무비를 SLR 카메라로 촬영 가능함을 의미한다. 최근 TV 방송에서 제작 취재 부분의 영상에서 종종 방송용 ENG 카메라가 아닌, SLR 카메라로 촬영하고 있는 모습들을 보게 된다.

바로 그런 SLR 카메라이므로 현재 이 카메라이므로 프로급 스틸 카메라외 방송용으로도 사용 가능한 동화상 무비 카메라를 지닌 것이 된다. 동화상의 기록은 라이브 뷰 모드에서 셔터 버튼 옆의 동화상 기록 스타트 버튼을 누르면 기록이 시작되고, 다시 누르면 스톱된다.

동화상 촬영에서 가장 중요한 것도 역시 촬영하는 동안, 카메라가 흔들리면 안 된다는 것이다. 흔들림 보정 기능이 있다 해도, 카메라가 지속적으로 흔들리면 동화상 화면이 똑 같이 흔들려 보기가 어렵게 된다. 흔들리지 않게 촬영하는 방법을 강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라이브 뷰 모드로 하면, 바로 동화상 촬영이 가능

D5300으로 동화상을 촬영 해보자.

라이브 뷰 모드

1. 라이브 뷰 스위치를 돌린다.

라이브 뷰 버튼을 돌리면, 미러가 업 되면서 광학 파인더는 차단되고, 액정 모니터에 영상이 실시간으로 나타나는 라이브 뷰 모드가 된다. 라이브 뷰 모드에서는 스틸 사진과 동화상 모두 촬영이 가능한 상태가 된다.

 

카메라 잡기

2. 촬영 준비.

오른 손으로 카메라의 그립을 덮듯이
확실히 잡고, 좌측 손은 렌즈를 받춰
안정되게 잡아준다.

 

 

초점 맞추기

3. 셔터 버튼을 '반 누름' 하여 초점을 맞춘다.

 

 

 

 

동화상 촬영 버튼

4. 동화상 촬영 버튼을 눌러, 촬영을 개시한다.

녹화중 마크등녹화중에는 녹화중이라는 마크가 액정 모니터에 표시된다.


또한 SD 카드에 기록 가능한 남은 시간 표시도 액정 모니터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촬영 종료

5. 다시 한번 동화상 촬영 버튼을 누르면, 촬영이 종료된다.

라이브 뷰를 종료하는 경우에는 라이브 뷰 버튼을
돌려 주면 된다.

 

 

 

촬영한 정지 화상이나 동화상을 하이비젼 TV로 재생할 수 있는 HDMI출력 대응

HDMI
hdmi i/f

정지 화상이나 동화상의 재생을 HDMI 인터페이스 (High-Definition Multimedia Interface) 미니 단자를 이용하여 하이 비젼 TV에서 즐길 수 있다. 더욱이 TV 리모콘으로 카메라의 재생 조작을 할 수 있는 HDMI-CEC(Consumer Electronics Control)에도 대응하고 있다.

물론, HDMI 케이블로 연결된 상태라면 촬영하려는 화면 자체를 풀 HD 화면으로 살펴보며, 이를 모니터로 한 촬영도 가능하다. 또한 비압축 데이터를 HDMI 케이블로 출력하는 것이므로, 대용량 저장 매체에 비압축 동화상 파일을 직접 저장 시킬 수 있다.

비 압축 고화질 데이터를 사용하려는 방송 및 의료, 과학 연구 분야의 동화상 자료 파일링에도 효과적인 HDMI 인터페이스다.

 

 

동화상 촬영 브라켓 액세서리들

동영상 촬영

D-SLR 카메라의 풀 HD 대응 동화상은 방송용으로도 사용 가능하므로 보다 전문적인 프로그램 촬영 기재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일반 스틸 사진과 달리 동화상의 경우, 흔들리지 않고 안정적으로 촬영이 가능해야 하므로 D-SLR 카메라의 무비 촬영용 브라켓들이 이미 다양하게 출시되어 있다.

이러한 악세사리들은 니콘 제품이 아니다. 액세서리 전문 업체들에서 제작하여 판매하는 아이템들이다. 아래 이미지들을 보면, 동화상 무비 촬영을 전문적으로 하기위해서는 다양한 액세서리들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무비 촬영1
무비 촬영2
무비 촬영3

상기 사진들은 특정 카메라와는 상관없다. 다만 그 액세서리 사용 환경을 참고해 보시기 바란다. 온라인 상의 이미지들을 임의로 가져온 것들로 어떤 특별한 의미나 의도는 없다.

언뜻 보아도 이러한 동화상 촬영 보조 장비들은 카메라가 흔들리지 않는 상태에서 촬영을 위한 장비임을 알 수 있다. 최소한 삼각대 정도를 준비하지 않고서는 중요한 씬들의 동화상을 촬영하기 어렵다는 것을 다시 한번 인식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흔들린 영상은 대책이 없다. 동화상도 물론이지만, 스틸 사진의 촬영에서도 촬영시 셔터 버튼을 누를때 카메라가 같이 흔들려 초점이 명확해 지지 않게 되는 사진들이 의외로 많다는 것도 참고하시기 바란다. 도영상을 제대로 촬영하려면 이러한 보조 액세서리들이 필요하다는 것을 처음부터 인식하고 있는 것이 좋을 것 같아, 참고로 이미지 위주로 올렸다.

동화상 재생

카메라에서 촬영한 동화상의 재생은 다음과 같이 하면 된다.

동화상재생

 

동화상 편집

동화상 파일을 PC로 가져온 다음, 각 동화상 클립들을 브라우저에서 재생시켜 보며, 그 앞과 뒤를 잘라 내거나, 또는 이렇게 편집된 무비 파일들을 이어 붙여 하나의 동화상 파일로 완성하는 것도 가능하다.

즉 전문 편집 프로그램에 없어도 브라우저 프로그램에서 이와 같은 작업이 가능하다. 또 이어 붙이는 부분들에 장면 전환 효과들도 넣어 줄 수 있다.

동화상 부분은 나중에 추가적으로 보완하여 업 데이트 할 예정이다.

 

참고 동화상 보기

일단 D5300의 동화상 기록이 어느정도의 푼질인지를 테스트로 보여주는 파일들이 유튜브등에 많이 올라와 있다.
참고로 몇 개를 링크하여 놓았다. 자체 샘플이 아니므로 유튜브 페이지에서 오픈되도록 링크만 걸어 두었다. 특별한 의미를 가지고 선별한 내용이 아니라, SLR 카메라로 촬영한 동화상 무비를 참고해 보시기 바란다.

아래 내용들은 촬영된 동화상 파일을 플래시 프로그램에서 새 무비 파일을 만들고, 디지탈 카메라로 촬영한 동화상 파일을 불러들이고, 그 동화상 타임라인에 배경 음악을 붙여 저장한 동화상 파일이고, 이를 유튜브에 등록한 무비 파일들이다.

카메라에서 바로 촬영된 본래 파일들과는 품질과는 차이가 나지만, 온라인 상에서 어느 정도로 보여지는지, 어떤 형태로 활용 하고 있는지를 참고해 볼 수 있다. 이제 스틸 사진 이미지를 SNS나 유명 갤러리에 올려 함께 공유하는 것이 기본이듯, 동화상 파일들도 똑 같이 손쉽게 홈 페이지나 블로그, 유튜브등에서 오픈시켜 공유하는 것도 일상적인 일이 되었다.

현재의 SLR 카메라들은 방송용으로도 충분히 사용 가능한 고화질 풀 HD로 기록할 수 있는 캠코더와 정지 화상 촬영용 디지털 카메라가 본체 1대에 동시에 탑재되어 있다. 따라서 스틸 사진은 물론, 동화상 까지 모두 즐길 수 있는 환경에 와 있다. 이 모두를 더욱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즐길 수 있어야 하겠다.

D5300, D7100 동화상 비교
http://www.youtube.com/watch?v=Di7-QA0pqgc

오리지널 송 연주
http://www.youtube.com/watch?v=vzIBEfQRUUo

자연 풍경 비디오 테스트
http://www.youtube.com/watch?v=hGRSialVjY0

도심 공원 픙경
http://www.youtube.com/watch?v=YHiztBUtwC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