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kon Digital SLR Camera Guide


정지화상촬영

네트워킹 활용

와이파이연결

D5300은 Wi-Fi기능을 카메라 본체에 내장되어 있다. 따라서 스마트 폰이나 태블릿등의 스마트 기기에 전용 애플리케이션 Wireless Mobile Utility가 설치되어 있으면,D5300 특유의 샤프한 사진을 무선으로 전송 받을 수 있다. 스마트 기기로 보내고 싶은 사진을 송신 지정해 두면, 선택한 사진만 일괄적으로 스마트 기기로 송신이 가능하다. 또한 사진 송신 중에서도 카메라 측의 동작은 중단되지 않으므로 촬영에 방해되는 일은 없다.

 

와이파이연결

스마트 기기로의 사진 전송의 외에 D5300에서는 스마트 기기의 디스플레이 화면을 카메라의 액정 모니터를 대신하여 라이브 뷰 사진 촬영도 가능하다. 이는 완벽한 뷰 리모트 촬영을 의미한다. 카메라로에서 떨어진 곳에서 스마트 디바이스에서 카메라의 셔터를 끊을 수 있기에, 구도의 자유도가 더욱 확대된다. 모임 사진을 촬영할 때 등에도 매우 편리하게 된다. ※카메라 측의 AF 에리어 모드가 [노멀 에리어 AF] 또는 [와이드 에리어 AF]로 설정되어 있을 경우에 가능하다,

 

와이파이연결

스마트이나 태블릿등에서 Wireless Mobile Utility 어플이 설치되어 있을 경우, 그림과 같은 화면에서 간단히 촬영하고, 촬영된 파일을 스마트기기에서 보며, 가져올 파일을 지정시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다자털 카메라의 액정 화면이 완전히 리모트 촬영화면으로 바뀐 것이다. 큰 화면에서 더 자유롭게 보고, 카메라와 떨어진 장소에서도 카메라를 원격으로 컨트로 시키는 것이므로 용도에 따라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

 

와이파이연결

카메라와 모바일 디바인스가 Wi-Fi로 연결된다는 것은 리모트 촬영이나 파일 가져오기 정도이지만, 모바일로 파일이 오게되면 이는 곧 SNS등으로 SLR 카메라로 촬영된 차별화된 사진 이미지의 등록을 의미한다. 화질이나 특히 사진적인 표현을 잘 살려 촬영된 아웃포커스 사진, 원근감이 확연한 사진, 씬모드의 프로급 사진들, 특별한 효과가 적용된 사진 이미지들은 스마트폰의 소프적인 기교로는 광학적으로 흉내낼 수 없는 이미지이기에 확연한 차이가 나기 때문이다.

 

연결1

메모리 카드, USB 케이블로 PC로 가져오기

메모리 카드를 카드 리더로, 또는 USB 케이블로 카메라와 PC를 연결하여, 브라우저를 통해 손쉽게 사진 파일을 가져올 수 있다.

 

유선 리모트 컨트롤 촬영

USB 케이블로 연결된 상태에서 PC나 노트북에 Camera Control Pro2 (유료)가 설치되어 있으면, 모니터 화면에서 카메라를 전체적으로 컨트롤 하며 사진 촬영이 가능하다. 이는 유선 원격 촬영 시스템이다.

 

아래 그림은 리모트 촬영의 편의성을 보여주는 개념으로, 웹상에서 보여지는 이미지들로 유선 리모트 컨트롤의 개요도를 만들어 보았다. 이 경우는 USB 로 카메라와 PC를 연결하고, PC에서는 Nikon에서 제공하는 유료 프로그램인 Camera Control Pro2를 인스톨하여 리모트 촬영을 하는 경우이다.

Camera Control Pro 2-1
Calmera Control Pro 2_2

 

모바일어플

모바일 어플들

니콘에서 만든 어플은 아니지만, 모바일 어플을 이용한 리모트 촬영을 가능케 하는 어플들도 등장하고 있다.

D-SLR 카메라와 카메라 제어 관련 솔루션 어플들은 이제 불가분의 관계가 되었고 다양한 어플들이 나오고 있으니므로 이러한 솔루션에도 주목해 볼 필요가 있다.

 

 

무선 주파수 리모트 컨트롤 촬영

리모트연결
무선리모트

무선 리모트 컨트롤러 WR-R10(수신기), WR-T10(송신기) 무선 리모트 컨트롤러 세트 WR-10 (10핀 터미널 카메라용)은 전파를 사용하는 리모콘이기에, 송수신 간에 나무 등이 있어도 원격 촬영이 가능하다.

셔터버튼 ‘반 누름’에 의한 AF 스타트나 길게 눌러 연속 촬영, 동화상 촬영, 정음 촬영 등 D5300의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통신 거리는 WR-R10과 WR-T10의 조합으로 최대 20m까지. 송신기 WR-T10으로, 수신기 WR-R10을 장착한 카메라 1대의 리모콘 조작은 물론,

수신기 WR-R10을 장착한 대수 무한 대수 카메라의 컨트롤도 가능하다.

더욱이, 무선 리모트 컨트롤러 WR-1은, WR-1이나 WR-1을 장착한 마스터 카메라에서 WR-1과 WR-R10를 장착한 카메라의 릴리즈 조작이 가능한 고기능 리모컨이다.

WR-1사이의 통신 거리는 최대 120m까지. WR-1(송신)의 조작으로 복수 카메라의 「동시 릴리스」 및 WR-1 장착 카메라를 마스터 카메라로 한 「연동 릴리즈」 복수의 카메라를 그룹으로 분류하는 「그룹별 원격 조작」,「인터벌 타이머 촬영」등 다채로운 리모트 촬영을 할 수 있게 된다.

또한, WR-R10/WR-T10※2와 결합하여 리모트 촬영도 가능하다. 정지 화면 촬영뿐만 아니라 동영상 촬영에도 대응한다.

 

무선리모트컨트롤

(※ 처음은 이름이 비슷하여 구분도 곤란하겠지만, 다양한 리모트 촬영의 활용이 필요한 전문 분야들도 많다. )

 

 

D5300 풀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연결1

- TV 모니터 아웃풋

1920×1080:60p의 풀 HD 동영상 촬영이 가능한 이 모델에서 TV와는 HDMI 방식 케이블로 연결하여 촬영 디스플레이 화면으로 사용하는 것은 물론, 재생 디스플레이 기기로 사용이 가능하다. 또 기록 장치라면 비압축 동영상 데이터로 직접 기록도 가능하다.

- 메모리 카드, USB 케이블로 PC로 가져오기

메모리 카드를 카드 리더로, 또는 USB 케이블로 카메라와 PC를 연결하여, 브라우저를 통해 손쉽게 사진 파일을 가져올 수 있다.

- 유선 리모트 컨트롤 촬영

USB 케이블로 연결된 상태에서 PC나 노트북에 Camera Control Pro2 (유료)가 설치되어 있으면, 모니터 화면에서 카메라를 전체적으로 컨트롤 하며 사진 촬영이 가능하다. 이는 유선 원격 촬영 시스템이다.

리모트연결
무선리모트

- 무선 주파수 리모트 컨트롤 촬영

무선 리모트 컨트롤러 WR-R10(수신기), WR-T10(송신기) 무선 리모트 컨트롤러 세트 WR-10 (10핀 터미널 카메라용)은 전파를 사용하는 리모콘이기에, 송수신 간에 나무 등이 있어도 원격 촬영이 가능하다. 셔터버튼 ‘반 누름’에 의한 AF 스타트나 길게 눌러 연속 촬영, 동화상 촬영, 정음 촬영 등 D5300의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통신 거리는 WR-R10과 WR-T10의 조합으로 최대 20m까지. 송신기 WR-T10으로, 수신기 WR-R10을 장착한 카메라 1대의 리모콘 조작은 물론, 수신기 WR-R10을 장착한 대수 무한 대수 카메라의 컨트롤도 가능하다.

더욱이, 무선 리모트 컨트롤러 WR-1은, WR-1이나 WR-1을 장착한 마스터 카메라에서 WR-1과 WR-R10를 장착한 카메라의 릴리즈 조작이 가능한 고기능 리모컨이다. WR-1사이의 통신 거리는 최대 120m까지. WR-1(송신)의 조작으로 복수 카메라의 「동시 릴리스」 및 WR-1 장착 카메라를 마스터 카메라로 한 「연동 릴리즈」 복수의 카메라를 그룹으로 분류하는 「그룹별 원격 조작」,「인터벌 타이머 촬영」등 다채로운 리모트 촬영을 할 수 있게 된다. 또한, WR-R10/WR-T10※2와 결합하여 리모트 촬영도 가능하다. 정지 화면 촬영뿐만 아니라 동영상 촬영에도 대응한다. (※ 처음은 이름이 비슷하여 구분도 곤란하겠지만, 이러한 다양한 리모트 촬영의 활용이 필요한 전문 분야들도 많다. )

 

- Wi-Fi 내장 카메라, 무선 네트워크 연결 및 리모트 촬영 활용

d5300 와이파이

D5300은 Nikon SLR 카메라에서는 처음으로 Wi-Fi가 본체에 내장된 카메라이기에 이미 우리들에게 익숙한 Wi-Fi를 이용한 무선 모바일과의 네트워킹이 편리하고 간단해 졌다. 상기와 같은 리모트 액세서리를 추가하지 않아도 모바일에 설치된 어플 하나와 손쉽게 연결된다.

따라서, Wi-Fi를 이용한 무선 리모트 촬영은 물론, 파일 자체를 손쉽게 Wi-Fi로 연결된 모바일 기기로 불러 올 수 있다. 모바일로 파일이 와 있다는 것은 곧 온라인상으로의 공유를 의미한다. 이는 디지탈 카메라가 IT 기반 디바이스라는 것을 다시 한번 명확히 확인시켜 주고 있는 일이다.

그리고, 촬영된 사진 이미지를 멋지게 활용하는 부분은 또 다른 IT 활용 능력이며, 촬영한 사진을 가지고 노는 즐거움을 그 활용 능력에 따라 얼마든지 더욱 크게 향상 시킬 놓을 수 있게 된다. 차원이 다른 멋진 사진 이미지로 이러한 즐거움을 누리는 일은 폰카나 컴팩트 등의 스넵 레벨 사진등과는 격이 다르게 된다. 즉, 주목 집중도가 월등히 높아진다는 이야기다.

 

- GPS 내장 카메라, 사진에 GPS정보 삽입도 간단

nikon gps

촬영된 이미지의 정보에 위치 정보(위도, 경도, 고도)와 시각(UTC 협정세계시간)을 정보로 넣을 수 있다. 사진 촬영시간과 우치 정보가 온라인 화면상에서 같이 오픈시켜 즐길 수 있다.

해외 여행등의 사진 촬영에서는 특해 유용할 것 같다. 자신의 위치가 어디에 있는지 지인들에게 손쉽게 알릴 수 있는 방편이기도 하다.